참여기업 소식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5기) - 루트임팩트의 임팩트 필란트로기 제1호 기금 대상 선정

작성일
2023-11-01 21:22
조회
57

☑️에이유디 기업 소개 

설립 연도: 2014년

조직 규모: 7인

법인 형태 : 사회적협동조합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은 농·난청인(Deaf and Hard-of-Hearing People)의 의사소통과 사회참여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문자통역 서비스(CART Service) 제공부터 IT 플랫폼, 인식개선 교육, 모금배분, 그리고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에이유디가 해결하는 사회∙환경 문제 : UN SDG 10번 국내 및 국가 간 불평등 감소

에이유디는 농·난청인의 의사소통과 사회 참여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농·난청인은 말이나 소리를 듣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음성 언어로 전달되는 정보에 대한 차단은 교육과 고용 격차, 더 나아가 사회 참여 배제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불평등 문제는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하는 데에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하며, 사회적으로 농·난청인을 지원하기 위한 공적인 지원이 부족합니다.


☑️에이유디의 솔루션

1. 농·난청인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문자통역 서비스

장애인실태조사(2020)에 따르면 농·난청인의 주요 의사소통 수단은 ‘말’이 84.2%로, ‘수어’의  2.8%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국 지자체에서 제공받을 수 있던 수어통역 서비스와 달리 문자통역에 대한 지원은 없었기에, 에이유디가 설립되었습니다.

에이유디 문자통역 서비스는 미국의 CART(Communication Access Realtime Translation)를 의미하며, 말하는 내용을 시각적 인쇄 디스플레이로 즉시 번역하여 듣는 대신 읽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을 보유한 2급이상 한글 속기사가 문자통역사로 활동해 높은 품질을 기대할 수 있으며, 행사,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상황에 적정 비용으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농·난청인은 ‘소통’ 앱으로 문자통역사를 쉽고 편하게 연결받을 수 있으며, 문자통역사는 ‘쉐어타이핑’ 앱으로 보다 수월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에이유디 펠로우십

농·난청인의 사회 혁신 활동을 촉진하고 이어갈 수 있도록 1년 동안 매월 소정의 활동비를 지원하는 펠로우십 프로그램입니다. 펠로우가 농·난청인 사회에서 리더 그룹이자 롤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동시에 단체의 미션을 지지하는 그룹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임팩트필란트로피 1호 기금과 함께 앞으로 더욱 성장할 에이유디를 기대해주세요.

“에이유디는 더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문자 통역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그리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탄탄하게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농난청인의 사회 참여를 가로막는 걸림돌을 제거하며, 공정하고 포용적인 사회로 나아가는 데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심사역, 루트임팩트 최근형 팀장 –

“임팩트 필란트로피 제1호 기금 선정으로 기쁨을 나눕니다. 우리의 노력과 비전을 루트임팩트와 함께 협력하여 좀더 나은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농난청인과 함께 모두가 행복한 소통의 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박원진 상임이사 (창업자) –

☑️관련기사 보기: https://www.futurechosun.com/archives/66640

☑️에이유디 더 알아보기: https://audsc.org/

유튜브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카카오채널 바로가기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