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리뷰_ SK 그룹 : 사회성과인센티브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발간하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2020년 1월 15일 사례연구 ‘SK그룹: 사회성과인센티브(SK Group: Social Progress Credits· SPC)’를 실었다.

조지 세라핌 교수 등 하버드 경영대 연구진 3명이 공저했으며 SK가 사회적 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운용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가 주 연구 대상이다.

24쪽 분량의 사례연구에는 SK의 사회공헌 역사와 철학에 이어 DBL 경영까지 소개됐다.

SK그룹이 사회적 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운용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를 주된 내용으로 삼았으며, 이 사례연구엔 최 회장이 강조하는 ‘더블바텀라인(DBL) 경영’(경제적 상과와 함께 사회적 성과도 측정·관리)까지 담겼다. 또한, 사회성과인센티브가 더 많은 기업들의 SV 분야 참여를 이끌고, 그들의 재무성과 성장을 이끌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를 보였다.

DBL 경영은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성과와 함께 사회적 성과(일자리, 환경오염 등 사회문제 해결)도 측정, 관리 대상으로 삼는다.

SK는 2015년 사회적 기업들이 창출하는 사회 성과를 측정한 뒤, 이를 화폐 가치로 환산해 보상금을 지급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은 재무 안정성을 얻고 더 많은 사회 성과를 창출하는 선순환을 이뤘다.

SK는 2018년까지 참여한 사회적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 성과를 9천300만 달러로 측정했고, 이들에게 인센티브로 2천만 달러를 지급했다.

Keyword : Social Progress Credits, Social Value, Incentive, Stakeholder, SK

Cite as : Serafeim, George, Ethan Rouen, and David Freiberg. “SK Group: Social Progress Credits.” Harvard Business School Case 120-071, January 2020.

목록보기
맨 위로